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놀자쌤의 놀이 및 활동 분석

“엄마가 몰랐던 큐브의 비밀: 아이 발달에 이렇게 좋아요”

by Nolja Sam 2025. 6. 11.
728x90
반응형

 
 

초등학생 아이들 큐브 많이 하나요?

전 신랑이 "큐브가 아이들에게 좋다더라" 말하기에  전 "어디에 좋은데?" 했더니 그냥 회사 사람들이 초등학교 때 시키면 좋다고 말했다 하더라고요. 
그래서 아이의 방과 후 신청에 큐브를 신청했답니다. 
일반적으로 알기에 문제해결능력과, 집중력, 인내력, 공간지각력이 발달한다고 알고 있죠?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딸은 큐브를 통해 특히 좌절 인내력(Frustration Tolerance)을 키우고 있어요ㅋㅋ 잘 안되니 다리 동동거리는 거 보이시죠?ㅋㅋㅋ
 

 

🧩 큐브 활동에 대한 활동분석

 

1. 신체기능 및 수행 요소 (Client Factors & Performance Skills)

🧠 인지 기능 (Cognitive Functions)

  • 문제 해결 능력(Problem Solving): 큐브의 면과 색 배열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고차원적 문제 해결 능력이 요구됨.
  • 계획 및 조직화(Planning & Organization): 큐브 맞추기 알고리즘을 단계적으로 기억하고 적용함으로써 계획 능력 발달에 기여.
  • 작업 기억(Working Memory): 색 배열의 순서와 변화를 인지하고 기억하는 능력 향상.

✋ 감각운동 기능 (Sensory-Motor & Neuromusculoskeletal Functions)

  • 시지각(Visual Perception): 색 구분, 패턴 인식, 공간 위치를 시각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시지각 기능이 자극됨.
  • 양손 협응(Bilateral Coordination): 양손을 사용하여 큐브를 회전시키는 과정에서 협응력이 향상됨.
  • 미세운동기술(Fine Motor Skills): 손가락 조작 및 정밀한 움직임이 요구되어 소근육 조절 능력 강화.

👁‍🗨 감각통합 (Sensory Integration)

  • 시각, 촉각, 고유수용감각(Proprioception) 자극을 통합하여 정확하고 기능적인 조작 수행 가능.

 

2. 작업 수행 기술 (Performance Patterns & Context)

⏱ 지속 시간 및 반복 (Endurance & Repetition)

  • 지속적인 조작을 통해 주의 집중 시간 향상.
  • 반복 학습을 통한 숙련도 증가 및 자기주도적 학습 촉진.

🧑‍🎓 역할 수행 및 의미있는 참여 (Roles & Meaningful Occupation)

  • 또래 집단 내에서 큐브 조작 능력이 경쟁적 또는 협동적 활동으로 확장 가능.
  • 자기효능감(self-efficacy) 및 성취감(achievement)을 경험함으로써 자존감 향상.

 

3. 정서 및 사회기술 (Emotional & Social Aspects)

  • 좌절 인내력(Frustration Tolerance): 반복 실패 경험 후 지속적인 시도를 통해 감정 조절 및 스트레스 대처 능력 강화.
  • 성취감 및 동기 유발(Intrinsic Motivation): 문제 해결 성공 시 내재적 동기가 강화되고, 자기 조절 능력이 발달함.

 

4. 작업환경과 요구사항 (Environmental & Activity Demands)

  • 물리적 환경: 정적인 실내 환경에서 수행 가능하여 치료실, 교실, 가정 등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 가능.
  • 사회적 환경: 가족, 치료사,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 훈련 기회 제공.

 

따라서, 퍼즐 큐브는 아동의 인지적, 감각운동적, 사회정서적 기능을 통합적으로 자극하는 고기능성 놀이 도구로, 특히 발달지연, 주의력결핍, 감각통합장애 등치료 활동으로도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큐브 활동은 놀이를 통해 의미 있고 목표 지향적인 작업 경험을 제공하며, 자기주도성과 기능적 독립성을 증진하는 데 효과적이에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