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행한다고 하던데.. 늦은감이 있을까요??ㅎ
오늘은 작업치료학적 활동분석: 노브랜드 몬스터 마시멜로우 팝스 만들기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 활동 개요
활동명: 몬스터 마시멜로우 팝스 만들기
도구 및 재료: 마시멜로우, 꼬치, 초콜릿, 데코용 토핑(눈알, 스프링클 등), 컵 등
참여 연령: 유아~초등 저학년
활동 유형: 감각통합, 시각운동 통합, 소근육 조절, 창의적 표현 활동
노브랜드 홍보 아닙니다. 준비물은 저렇게 세트로 팔아요 ㅎㅎ 4천원도 안한답니다.
🧩 1. 신체 및 감각 기능 분석
✋ 소근육 협응 (Fine Motor Coordination)
꼬치를 마시멜로우에 정확히 꽂는 과정은 손가락의 정밀한 협응을 요함.
"손가락 조절 능력(digital dexterity)"과 "눈-손 협응(visual-motor integration)"이 요구됨.
토핑을 집어 올려붙이는 과정에서 정확한 pincers grasp 사용 유도됨.
- 시 집중이 약하거나, 눈 손 협응, 손가락 분리가 어려운 친구들에게 더욱 효과적일 수 있어요.
👁️ 시지각 능력 (Visual Perception)
몬스터 얼굴 꾸미기에서의 눈 위치 배치, 균형 등은 형태 상각(Form constancy) 및 공간위치 지각(visual spatial relations) 능력을 자극함.
🧠 선택적 주의력 (Selective Attention)
다양한 재료 중 필요한 재료를 고르고, 순서대로 단계를 수행하는 것은 "지속적 집중력(sustained attention)"과 "선택적 집중(selective attention)"을 향상함.
🎨 2. 인지 및 정서 기능 분석
🌈 창의성 및 상징적 사고(Creativity & Symbolic Play)
다양한 표정, 눈 모양, 입 모양 등을 조합하면서 아이는"상징 놀이(symbolic play)"와"창의적 표현(creative expression)"을 경험함.
자기표현(self-expression)과 상상력(imagination)을 활용하여 "내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를 자극함.
😊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완성된 작품에 대한 성취감을 통해 자기 효능감이 강화되며, 이는"정서적 안정(emotional regulation)"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침.
🤝 3. 사회적 기술 및 참여 분석
🧍♀️🧍 사회적 상호작용 (Social Participation)
또래와 함께 활동 시 사회적 의사소통(social communication), 차례 지키기(turn-taking), 역할 분담(role assignment) 등의 사회적 기술을 배움.
🗣️ 언어 및 의사소통 (Communication Skills)
원하는 재료를 요청하거나 자신의 작품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표현 언어(expressive language) 기능이 활성화됨.
따라서, 이 활동은 작업치료의 핵심 영역인 일상생활활동(ADL) 및 놀이(play) 영역과 관련되며, 작업 수행성(performance skills) 중 특히 감각운동(sensory-motor) 및 인지기능(cognitive functions) 발달에 중점을 둔 활동으로 생각 할 수 있어요.
치료적 개입 시, 발달지연 아동, 주의집중결핍장애(ADHD), 감각통합장애(SPD) 아동에게 유의미한 중재 수단으로 활용 가능할 것이라 생각이 되어지지만 꼬지가 뾰족하기에 꼭 보호자와 함께 안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걸 생각해주세요!!!!
TIP : 치울때 참.. 힘들었어요. 저 토핑이 막 바닥에 식탁에 뿌려지니 신문지나 매트를 깔고 하기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매우 즐거워했어요 ㅎㅎ 또 하려고 쟁여뒀답니다 !!
'놀자쌤의 놀이 및 활동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아이 대근육 발달이 느려요! 병원 갈까 말까? 작업치료사가 말하는 기준” (106) | 2025.07.01 |
---|---|
“감정을 퍼즐처럼 맞춰요!” – 아이와 노인을 위한 감정 인식 활동 (133) | 2025.06.25 |
“엄마가 몰랐던 큐브의 비밀: 아이 발달에 이렇게 좋아요” (155) | 2025.06.11 |
집중 못하는 아이, 인지기능의 문제일까? (131) | 2025.06.10 |
"움직이며 배우는 아이들: 인라인스케이트가 감각과 뇌를 깨운다" (181) | 2025.06.04 |